주식 분석하기/공모주

엘비루셈 공모주 청약 기업분석

마담앰버 2021. 6. 2. 14: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갓달프예요. 벌써 2021년의 절반쯤 와가는데 그간 주식 계좌는 좀 통통해졌나요? 저는 계좌가 살이 쪄야 하는데 저는 제가 살이 붙어서 큰일이에요ㅠ 6월부턴 몸은 다이어트, 계좌는 살 찌우기를 좀 더 집중해서 해야겠어요. 계좌를 살찌우려면, 섹터 분석부터 잘해야 하고 그중에 재무가 튼튼하고 성과가 훌륭한 기업을 골라야겠죠? 공모주도 일반 주식과 똑같아요. 먼저 시장 트렌드를 읽고 상장하려고 하는 공모주 기업분석을 하는 거죠. 그럼 6월 첫 번째 공모주인 엘비루셈 분석 시작해 볼게요!

엘비루셈은 어떤 기업?

엘비루셈은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 기업으로 디스플레이 구동 반도체(Display Driver IC, DDIC)의 후공정 작업과 전기회로 내에 패키징, 광케이블을 제작 및 유통하고 있어요. 후공정이라고 하면 제작돼 반도체 칩을 패키징 하는 공정 전반을 의미하는데요. 먼저 패키징은 반도체 칩(IC) 자체로 사용할 수 있게 용도에 맞게 포장을 해주는 거라고 보면 돼요. 패키징을 하면서 필름, 유리 등과 같은 재료에 맞춰 전기적 연결과 열 배출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그 후에 TV, 스마트폰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과 IT 기기들에 적용된다고 해요. 

엘비루셈의 재무상태는?

엘비루셈의 매출을 보면 지속적으로 상승 중인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자세히 매출 유형을 파악해 보면, COF와 골드 범프 수출의 증가폭이 커서 다른 아이템들의 매출 감소가 희석되는 것이에요. 매출이 감소한 분야도 주의 깊게 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엘비루셈의 대체적인 고객사들은 가전기기, IT 쪽인데요. 경기가 좋지 않으면 매출이 발생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다각화된 매출이 아니라 일부 고객사에 한정돼 있을 것 같은 우려가 있어요. 그리고 부채는 지난 3년 동안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어서 큰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재고가 늘고 있다는 게 신경이 쓰이네요. 

엘비루셈의 가치는?

매출의 증가로 인해 EPS 증가하였고 PER이 감소하였어요. 경영을 효율적으로 했기 때문에 SPS는 증가 PSR은 감소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서 긍정적으로 보여요. 아직 동종업계의 경쟁사들과 보면 아직은 당기순이익이나 덩치면에서 밀리지만 기업 자체는 좋아 보여요. 그리고 사실 엘비세미콘이 엘비루셈의 대주주 기도 해서 엘비세미콘의 성장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게다가 IT 산업 쪽이 계속 활성화되고 있어서 성장이 기대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 위에서도 말했지만 고객사가 너무 편중되어 있다는 거예요.

한 고객사가 80%이상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다면, 앞으로 실리콘윅스의 성과가 좋지 않았을 때가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겠어요ㅠ

엘비루셈 청약 or not?

현재 오후 2시 한국투자증권의 엘비루셈 경쟁률은 55.2:1로 그리 높지 않아요. 물론 희망 공모가 밴드(12,000원 ~14,000원)의 상단에 공모가가 확정되긴 했지만, 리스크가 크게 자리 잡고 있는 데다가 요즘 공모주가 시들한 경향이 있어서 저라면 상장한 후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갓달프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