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분석하기/테마별 주식 이해하기

반도체 수퍼사이클 원익IPS도 수혜받을까??

마담앰버 2021. 4. 8. 18:35
반응형

안녕하세요, 갓달프예요.  

요즘 반도체가 부족하다는 기사를 자주 볼 수 있어서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오는 것 같아 보이긴 하는데, 과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들은 얼마나 많을까요? 굉장히 핫하디 핫한 반도체 관련 종목, 원익 IPS!! 를 분석해 보려고 해요. 유튜브 주식 관련 채널을 많이 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지난주에 정말 자주 언급되었던 종목이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째려볼 겸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원익 IPS는 어떤 기업?

원익 IPS는 크게 3가지를 개발 및 제조한다고 볼 수 있어요. 반도체 설비,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 그리고 태양광 전지예요. 그 중에서 반도체 장비는 기판 위에 회로를 만드는 공정 장비를 개발하고 박막 형성을 위한 증착 장비를 주로 공급한다고 해요. 그리고 디스플레이 방면은 OLED에 필요한 박막 봉지 설비 개발, 제조 및 공급하는데 박막 봉지는 Foldable/ Flexible(폴더블/플렉시블) 패널에 매우 필수적인 요소로서 앞으로가 굉장히 기대되네요. 마지막으로 태양광 전지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기술을 바탕으로 벌크형 결정질 태양전지(반도체 기술)와 박막형 태양전지(디스플레이 기술)를 제조 및 공급해요. 전반적으로 봤을 때 박막형 설비가 여러분야에서 접목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원익 IPS의 가치는?

다른 국내 기업들과 비교해 볼때, 마진과 성장률 측면에선 대기업인 SK하이닉스에도 밀리지 않고 오히려 주가 수익률과 수익률은 원익IPS가 더 높네요. 그리고 다른 해외 기업들과 비교할 때도 MaxiLinear이 12개월 주가 수익률이 높긴 하지만 수익률 비교과 성장면에서 보면 원익IPS가 많이 앞서있네요. (세계적으로도 밀리지 않는 기업인데 몰라봐서 미안해ㅠ) 외국인 보유비중도 28.55%나 되고 수익률도 굉장히 높은 아이였네요. 

원익 IPS의 재무상태?

2020년에 매출액은 정말 어마 무시하게 늘었는데, 영업이익이 매출액이 늘은 것 대비해서 좋지가 않네요. 아마 2019년의 여파가 회계적으로 2020년까지 미쳤다고 생각이 되요. 그래도 코시국과 상관없이 이 정도 매출이라니 반도체 슈퍼 사이클 수혜를 받으면 얼마나 가려는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자회사가 적자를 내고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이익 대비 소량이라 크게 걱정은 안 되네요. 

원익 IPS의 차트상 위치는?

일단 전반적인 추세로 봤을때는 코시국 시작과 동시에 하락 후 반등을 하다가 횡보를 몇 달간 하면서 바닥을 다지고 2020년 10월부터 상승추세를 탔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아요. 거래량도 많지만 그만큼 변동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 같네요. 하지만 이것 또한 차트이니 좀 더 디테일하게 볼게요. 

지난 10월부터 조금 더 확대해서 보면 기가막히게 적삼병일 때는 거래량이 훅 오르고 흑삼병일 때는 거래량이 귀신같이 주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요. 사실 차트를 많이 본 건 아니지만 이것처럼 흑삼병과 적삼병이 이렇게 다이내믹하게 많은 건 처음 본 것 같아요. 이제 좀 더 자세히 보면서 매수 타이밍을 한번 봐야 할 것 같아요. 

이 차트에서 정말 자주 보이는게 잠자리형, 십자가형, 비석형, 역망치형인데요. 가끔 무섭게 교수형도 보이긴 하네요ㅜ

 

3월 8일부터 일봉을 분석해 보면 장대 음봉이 3개 연속해서 나왔어요. 하지만 11일을 보면 역망치형을 모양으로 장을 마감했죠. 역망치형은 시세 차익 매물에 밀려 종가가 형성된 패턴이라 상승여력이 있어보이고 그 뒤 2일 동안에도 매수세와 매도세가 팽팽한 겨루기를 하면서 큰 변화가 없었는데요.

16일에 장대양봉이 형성되고 망치형이 만들어졌어요. 밑에 꼬리를 달아서 매수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다음 날 음봉이 만들어졌는데 이건 수익 실현으로 보여요.

19일에 갭하락 시작하였지만 역망치형으로 마감하였어요. 22일엔 잠자리형(초록색 원형)을 만들었는데 이건 매도세를 강한 매수세가 이겨낸 패턴으로 상승초기엔 추가 상승이 높은 신호로 해석한다고 해요.

23일은 갭상승을 시작했지만 매도가 많아져서 음봉이였지만 다음날 또 양봉을 만들었고요. 하지만 여기서 봐야 할 건 지지선이에요. 이날 저가로 잡힌 기준선을 보면 23일 이후로는 이 선을 터치하지 않고 있어요. 그걸로 볼 때 지지선이 생긴 것으로 보여요. 아니나 다를까 그 지지선 전에 양봉이 지속적으로 생기면서 거래량도 같이 뒷받침해주는 모습을 보였어요. 

영원히 상승하는 종목은 없듯이 3일 동안 상승하다가 볼린저 밴드(주황선) 상단에서 하락하기 시작했어요. 아직까진 조금 더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지만 지지선에 다다르면 매수를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보여요. 아직 반도체 사이클의 시작이 제대로 이뤄지지도 않아서 아직 충분히 여력이 있어 보이고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갓달프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