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분석하기/테마별 주식 이해하기

HMM 이미 올랐는데 더 갈까?

마담앰버 2021. 4. 3. 22:47
반응형

 

 

안녕하세요, 갓달프예요. 

지난 주 미국 제조 PMI수치 (50을 기준으로 50보다 높으면 호조로 판단) 59,1이라고 발표되었고 미국 고용지표도 59.6로 발표되었어요. 이 두 수치들과 바이든 옹이 피츠버그에서 인프라 투자에 대한 연설을 하고 나서부터 전반적인 상황들이 안정되어가고 그게 반영되어 안정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경기가 좋아지면 수출입이 많아지고 거래가 왕래가 좋아질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해운관련 산업들을 찾아봤어요. 현재 해운섹터에 있는 기업들은 대한해운, HMM, KSS해운,팬오션이 있고 이미 2020년 3월 기준으로 상승곡선을 그려 왔어요.

 

 

이 네 기업들 중에서 현재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아이들 HMM과 KSS해운인데 이 둘 중에선 영업이익면이나 성장적인 측면에서 HMM이 더 나아 보여 조금 더 공부해 보려고 해요. 

 

 

대신 증권의 리포트에 따르면 투자의견은 매수 유지라고 해요. 목표주가는 38,000원으로 58.3%나 상향되었어요. 사실 HMM은 2019년까지 재무상태가 좋은 회사가 아니였어요. 위에 요약 재무제표에도 보이지만, 2020년에 흑자 전환이 된건데 2020년에 매출 자체가 엄청 늘었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매우 늘었어요. 적자 기업이 2020년 기준으로 직원 1인당 영업이익을 1위를 차지할정도로 영업이 상승했다면 투자를 할 가치가 충분해 보여요. 

 

 

2020년 3월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상승중이고 외국인 비중이 상승한것도 맞는데 과연 지금이 적절한 매수 타이밍일까요?

 

 

3월 18일부터 거래량이 상승하면서 양봉이 몇일 동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고 처음 3개는 거래량을 동반했기때문에 적삼병으로 볼 수 있는것 같아요. 1주일 이상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다가 3월 29일에 하락이 나왔어요. 뭐 계속 상승하는 종목이 없으니까 그럴 수 있는데 이 모양을 잘 볼 필요가 있어요. 일단 26일에 장대 양봉을 보여주면서 마감한 것에 비해 29일에 갭하락이 발생하였고 전일 발생한 것의 50%이상 빠지는 모양으로 볼 때 하락잉태형으로 볼 수 있어요. 그리고 30일에 또 하락이 이어지면서 전형적인 석별형은 아니지만 하락 추세로 가고 있네요. 그리고 4월 1일엔 데드크로스가 연출되면서 교수형 모양의 음봉이 만들어지면서 하락 추세가 보이더니 4월 2일까지도 소폭 갭상승 후 하락하면서 음봉 마감했네요. 

결론적으로는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다시 넘는 골든 크로스가 보이면 매수하는게 좋지 않을까란 생각이 드는데, 저는 이미 들고 있네요 ㅎㅎㅎ일단 앞으로 퍼포먼스가 기대될 뿐만아니라 경제적인 상황상 여러 국가의 코시국 상황이 안정되면 수출입이 더 많아 질거라는 예상과 더불어 현재 선박이 없어서 선박 스케쥴이 잡기도 어려울 정도 이기 때문에 저는 존버하면서 좋은 시점에 추매를 들어가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갓달프였습니다.

#해운관련주 #HMM #갓달프

반응형